• total
  • today
  • yesterday
블로그 이미지
미국유학&비자, 일본유학에 관한 정보와 이야기가 있는 곳! 2호선 강남역 7번출구, 두산베어스텔 507호 02-722-7594 / 010-4412-0894 카카오톡 : eetomo7
건우 아빠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종로에 10년 넘게 일하면서 청진동에는 거의 갈일이 없었는데요~

르메이에르 종로타운에 볼일이 있어서 들렀는데 피맛골도 보이고...건물 사이로 길이 나있는게 신기해서 좀 둘러봤네요~

피맛길을 현대의 길로 보전?해 놓은듯했구요!


아~ 우선, 피맛골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좀 살펴보죠!


다음에서 자료를 좀 찾아봤더니 아래와같이 나오네요~


피맛골 :

서울시 종로구 166번지 일대로 종로1가에서 종로6가까지 이어지는 비좁은 골목길이다. 조선시대 서민들이 종로를 지나는 고관들의 말을 피해 애용하던 뒷골목인데, 당시에는 신분이 낮은 사람들은 말을 탄 고관대작을 만나면 행차가 끝날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했다. 때문에 갈길 급한 서민들이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이용했는데 피마(避馬)에서 유래해 이름이 붙었다. 1980년대 도심재개발지역으로 지정되었고, 2003년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에서 재개발을 허가했다. 그러나 공사 현장에서 조선시대 유물이 다수 발견되었고, 역사적인 전통거리가 사라진다는 비판이 거듭 재기되었다. 이에 종로2가에서 종로6가에 걸쳐있는 피맛골은 수복재개발구역으로 지정해 예전 피맛골의 모습을 재현하기로 했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




사진의 이 길이 조선시대 피맛골의 자리인거 같구요!



어찌보면 독특한 길이랍니다!

대로는 따로 있고 건물 사이을 관통하는 듯한 느낌의 길이거든요~



저 이거 보고 좀 놀랐는데요~

유리로 만들어서 안의 흙과 돌이 다 보이게끔 만들어놨떠라구요!

한양도성의 중심가, 청진동의 역사를 간직한 시기별 문화층~~~ 이라고 되있네요!


피맛골을 재개발할때 나온 다수의 유물도 보전하고 있는거 같아요!



출토된 주요 유물 및 유구를 보면, 일본과 청나라에서 만들어진 외산자기, 유리병도 있나봐요~




르메이에르 건물과 SOHO 건물 사이에 있는건데요!

자세히 보니 바닥이 유리로 되있어서 가까이 가봤네요~



여기도 마찬가지로 재개발 당시 출토된 유물들이 보전되있구요!
















르메이에르건물 앞인데요!

피맛골 입구도 보이네요~~~





소호가 작은 행복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 ^

옛 피맛길을 복원, 재현한 공간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시간을 의미한다고 해요!






피맛골을 이렇게라도 유지하고 있는게 참 좋아보이네요!

새로운 건물, 새로운 도로가 생기는게 무조건 다 좋은건 아닌지라...새롭게 하되 옛것을 잊지 않는다는건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르메이에르 건물에 있는 식당들 중에는 예전부터 이 곳에서 장사하던 가게들이 있다고 해요!

청진동해장국이나 미진 메밀국수 등....꽤 유명한 맛집인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조만간 맛집들도 다 다녀볼려구요! ^ ^

포스팅해볼게요~~



무더운 여름날씨에 다들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건우 아빠